I. 캐릭터 스테이터스에 대한 정보

내구: HP

데미지를 받으면 감소하고, 내구가 0이 되면 해당함은 전투에서 이탈한다. 이후의 전투에서도 전투불가 상태가 된다.

장갑 : 받는 데미지에 영향

장갑 수치는 방어력을 나타낸다. 장갑은 경 중(中) 중(重)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 정해진 방어력을 나타내고 있다고 있다기보다는 특정의 무기에 대한 내용을 가진다고 생각하면 좋다.

장전: 공격 속도에 영향

장전의 수치는 연사속도를 나타낸다. 장전의 스테이터스 기초치는 100으로, 100을 상회하면 할 수록 연사속도는 빠르고, 100 이하일수록 연사속도는 느려진다.

화력: 함포에 의한 데미지에 영향

화력 수치는 공격력을 나타낸다. 화력 수치가 높을수록 공격력에 보정이 생기며, 큰 데미지를 내는 것이 가능해진다.

뇌장: 어뢰에 의한 데미지에 영향

뇌장 수치는 어뢰의 화력을 나타낸다. 뇌장 수치가 높을수록 어뢰로 큰 데미지를 발생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회피: 지도 상과 전투 중의 피탄 시 회피율에 영향

회피 수치는 지도상 잠복 회피의 성공율과 전투 중의 피탄시 회피율을 나타낸다. 얼마나 영향력이 있을지는 검증 중이다.

대공: 대공포의 부여 데미지에 영향

대공 수치는 대공화력을 나타낸다. 대공 수치가 높을수록 함재기를 공격할 때 공격력 보정이 걸린다. 방어적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가지는 수치이다.

항공: 함재기의 스테이터스에 영향

항공 수치는 공모/경모에만 존재하며, 함재기의 장비전반의 보정치를 나타낸다. 공모에게 있어서는 화력의 수치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소비: 출격시의 소비 연료를 나타낸다.

소비된 연료는 전투돌입시의 소비수치의 합계치로 정해진다.

 

J. 전투 관련

1. 함대 편성

우선 해역에 출격하기 위해서는 전위 3척(구축, 경순, 중순), 후위 3척(전함, 경모, 공모, 순양전함, 모니터함) 

최대 6척으로 구성된 함대를 편성할 필요가 있다. 소수로 편성해도 무방하긴 하다.

 

중순: 탱커

경순: 방공 요원

구축 : 어뢰딜러

순양 전함, 전함 : 핀포인트 적을 노리는 딜러

항모 : 전방위 메인딜러

경모 : 서포터(특히 유니콘 같은 경우)

포함(모니터함) : 수반함 정리 

로 생각하면 쉽다.

 

먼저 출격하기 위해서는 해역을 결정해야 한다. 지금까지 드랍한 합선과 드랍하는 설계도의 확인이나 보상 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출격 자체에 10의 연료가 무조건 소모된다. 해역 돌파를 성공하건 실패하건 상관없이 소모된다.

 그리고 출격을 하려고 하면 함대를 결정해야 한다. 4개 함대중 적당하게 주력함대 1개와 레벨링 함대 1개를 고르는 게 보편적이지만,

아무런 조작을 하지 않았으므로 1,2함대가 자동 선택되었다.

매번 같은 위치에서 적이 등장하진 않고, 아군 또한 같은 위치에서 나타나지만은 않는다.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위 트라이때와는 다른 위치에서 등장했다.

전투에 들어가기 직전의 화면이다. 지금이야 해역 위협도가 낮으니 그대로 교전에 들어가도 되겠지만,

적과 아군 레벨이 엇비슷한 고난이도 해역의 경우 연속 전투가 이어지면 피해가 누적된다.

 

체력이 낮아진 함선이 생기면 이후의 전투에 큰 지장이 생긴다.

그럴경우 해당 함선의 위치를 바꿔주자.

기함에 있었다면 보조함으로 내리거나, 그 반대로 하는 것도 실력의 하나라고 볼 수 있겠다.

(단, 전위는 전위, 후위는 후위끼리 밖에 교대가 불가능하다.)

 

2. 전투화면

노포크의 근처에 미스 판정이 생긴게 앞서 언급한 회피 수치와 장갑과 어떠한 상호작용을 일으킨 덕에 발생한 불발탄이다.

빨간 네모안의 3가지 공격 방식은 함대가 보유한 장비에 따라 조금씩 수치가 바뀐다. 전함이 후위 3척이라면 항공 지원이 0이고 포격 지원이 3/3 일것이고,

항모가 3척이라면 반대로 포격지원이 0/0이고 항공 지원이 6/6이 된다. 어뢰는 전위 부대에 어뢰 발사 가능함선이 3척 이상, 어뢰 장비 등급 및 종류가

 4연산, 5연산 계열이면서 선제뇌격이 가능한 장비라고 하면 최대 6/6까지 축적 가능하다.

캐릭터 스킬에 따라 4연격 이상의 어뢰의 동시 사출도 가능하다.

 

어뢰는 적당히 쏘고, 항공 지원은 알아서 맞춰주지만 주포 포격만큼은 조준해서 쏴야하므로 칼같이 맞춰주는 오토 모드가 아닌 이상,

꾸준히 주포 조준의 연습이 필요하다.

해역 진행에 있어서는, 해역 맵 이동 중엔 몇 가지 특수한 영역이 발생한다. 

함대 내구를 갉아먹는 적 함재기 공습 아웃레인지, 그리고 매복 함대, 그리고 [ ? ] 표시 영역, 탄약 보급 지점 4가지가 있다.

그 중에 공습과 매복함대가 해역 돌파의 장애 요소가 되는데, 최대의 적은 매복 함대이다.

드랍도 시원찮고 잔존 탄약량도 줄여서 적 함대를 상대하는 데 패널티를 부과한다.

 

이 게임에선 탄약이 없어도 전투 자체는 가능하지만 패널티로 데미지 25%~75%까지 더 입게된다. (탄약 없이 3회 교전시 데미지 50% 추가로 피해발생)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벽람 EX 스테이지 정보  (0) 2018.03.03
벽람 이벤 PT 입수량 정리표  (0) 2018.03.03
벽람 유바리가 미묘한 경순인 이유  (0) 2018.03.01
벽람항로 기본정보 (3)  (0) 2018.03.01
벽람항로 기본 정보 (2)  (0) 2018.03.01
Posted by Nover
,